보험이나 중고차 거래로 따지면 표준약관 같은 겁니다. 이미 법으로 정해진 사항이라서 모집공고를 만들 때도 있는 그대로 가져오기는 합니다. 근데 일부 조건에 대해서는 소소한 변화는 있으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니까 해당 청약건의 모집공고을 무조건 봐야하는 것이고요. 거기에 들어가있는 내용이 정답이에요. 근데 이걸 봐도 쉽게 해석이 안되는 분들을 위해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2024년 제1차 국민임대주택 입주자모집 공고문(20240926)
가족 모두 주택을 가지고 있지 않아야 한다
가족에 포함되는 분들은 기본적으로 신청자 본인,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이고요.
어디까지 가느냐? 신청자의 배우자의 직계비속의 배우자까지 포함이 됩니다. 즉, 자녀, 손자녀의 배우자까지도 포함이 된다는 얘기에요.
부모랑 같이 사는 자녀는 부모님이 집을 가지고 있으니까 조건이 안될 것 같잖아요? 근데 됩니다. 나중에 전입신고하는걸로 증빙하시면 끝나요.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월평균소득의 70%이하(1인가구 90%, 2인가구 80%)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월평균소득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몰라도 됩니다. 내가 직접 계산할 필요도 없고요. 청약 공고문에 기준이 다 나와있기 때문에 내 세전 금액하고 비교하면 됩니다.
그리고 잘 모른다고 해서 청약 신청을 안할 것도 아니기 때문에 일단 관심있다고 하면 일단 신청부터 하는걸 추천해요.
지금 대충 보니까 소득 조건이 안될 것 같다고 해서 낙심부터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게 아무도 모르는 겁니다. 분명 안될 것 같았는데 당첨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에요.
이번에 고덕강일 포함한 2024 1차 국민임대주택 청약건 같은 경우를 보면, 50% 이하인 분들한테 우선적으로 기회를 주고요. 그 다음에 50% 초과 70% 이하인 사람들한테 다음 기회를 준다고 합니다.
근데 소득조건은 표준약관처럼 정해져있긴 한데 주택 상황에 따라서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소득 조건은 전용면적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용 50㎡ 미만은 50% 이하에게 우선적으로 공급을 하고요. 이렇게 하고서 남는 주택이 있으면 70% 이하분들한테 기회를 줍니다.
1인가구랑 2인가구는 퍼센트를 조금 더 높게 잡습니다. 예를 들어서 1인가구한테 50% 이하 기준을 적용해버리면 엄청 불리해지거든요. 혼자사는거랑 셋이 사는거랑 생활비 나가는 것도 그렇고 좀 다르잖아요. 이런걸 반영한겁니다.
전용 50㎡ 이상 ~ 60㎡ 이하는 70% 이하에게 우선적으로 공급합니다. 단독세대주, 그러니까 1인가구는 신청 못하고요. 2인 가구 이상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남는 주택은 90% 이하한테 주죠.
근데 전용 50㎡ 이상 ~ 60㎡ 이하 면적에 신청하는 분들은 대부분 소득 조건이 다 들어오거든요. 그래서 소득 범위 내에서 경쟁자가 분명히 생길겁니다. 이럴 때는 청약 통장 24회 이상 납입한 사람한테 1순위 당첨 기회를 줍니다.
경쟁자가 생기면 선정순위를 매긴다고 표현하거든요. 이건 아래에서 자세히 다룰게요.
자산과 자동차
24년 기준으로 얘기하는거에요. 총 자산은 34,500만원 이하이고요. 여기에서 자동차는 별도로 3,708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2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되는거에요.
자산은 시가표준액으로 조회를 하시면 되는데, 구글에 검색하면 다 나옵니다. 예를 들어서 건축물은 위택스, 토지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에서 확인이 가능해요.
마지막으로 선정순위를 매기는 일만 남았습니다.
전용면적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50m2 미만은 거주지 우선입니다. 주택이 건설되는 지역에 거주하거나 인접한 곳에 거주하는 사람들한테 우선으로 기회를 주는거에요.
50m2 초과는 청약통장 조건으로 봅니다.
- 제1순위 : 청약저축에 가입하여 24회 이상 납입한 자
- 제2순위 : 청약저축에 가입하여 6회 이상 납입한 자
- 제3순위 : 제 1·2순위 이외의 자동일순위에서는 당해주택이 건설되는 시·군·자치구 거주자에게 우선공급 가능
추가적인 내용이 더 있긴 하지만 신청하는 단계에서 그리 중요한 건 아니고요. 위 내용만 알아도 신청하는데 충분합니다.
꼭 당첨되고 싶어서 가능성을 따져보려고 달려드는건 무의미합니다. 어차피 결과는 나와봐야 아는거에요. 모든건 운에 맡길 뿐.
신청은 조건이 안되도 누구나 할 수 있고요. 당첨이 될지 불안한 분들은 위 내용 정도만 알아두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