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라는 이름이 들어가 있어서 공신력 있는 기관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절대로 아니다. 그냥 이윤 추구하는 일반 사기업이다. 동네 구멍가게가 아니라 기업형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어서 규모가 크기 때문에 오해를 좀 하는 것 같다.
나라에서 운영하는 금거래소
정부가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금고래소는 KRX금거래소 뿐이다. KRX 금시장이라고도 한다. 직접 골드바를 가질 수 있는게 아니고 주식처럼 지분을 가지는 방식이다.
1g 단위로 거래가 가능하고 호가당 최대 거래 수량은 5kg까지이다. KRX에서 금을 거래하면 매매차익에 대해서 비과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투자목적으로 많이 접근한다.
잘못된 정보
뉴스
어떤 채널의 뉴스를 보니까 한국금거래소는 나라에서 운영하는 것, 한국은거래소는 민간기업이라고 소개하더라. 이거 잘못된 정보이다. 보도 정정 요청이 들어갔는지 모르겠다.
한국 조폐공사 인증 관련
커뮤니티에서 일부 사람들이 특정 거래소는 조폐공사에서 인증한 기관이기 때문에 공공기관이라고 얘기하는데 이건 잘못된 정보이다.
조폐공사가 인증하는건 골드바 자체이지, 특정 기관이 아니다. 예를 들어서 한국금거래소 또는 아시아골드 같은 업체에 가면 조폐공사가 인증한 골드바를 다룬다고 한다. 순도에 대한 보증이기 때문에 인증 못받은 골드바를 굳이 살 필요가 없는거지.
결론
KRX금거래소 제외하고 나머지 모두 사설 민간업체이다. 브랜드 이름 때문에 공공기관으로 오해할 수 밖에 없는데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본인이 잘 판단하는 수 밖에 없다.
참고로, 금 거래도 규모경제 개념이 적용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싸게 사려면 대량으로 거래하거나 규모가 있는 업체에서 거래하는게 좋다.
물론 손해 감수하면서 손님이 이득이 되는 거래를 하려는 소규모 업체도 있다. 근데 금거래는 자주 하는게 아니고 단골이 생기는 것도 아니라서 한번 거래할 때 최대한 호구 잡고 뜯어먹으려고하는 사람들이 많다. 조심해서 거래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