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에서 카드 할인 때문에 급하게 만들었는데 실물 카드 오기 전까지 카드 번호를 알아야했다. 카뱅 카드 종류를 보니 카뱅에서 직접 만든 카드가 있고, 카드사와 제휴를 맺고 만든 카드가 있다. 본 내용은 전자에 대한 내용이고, 후자는 카드사 앱을 통해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배송 전 카드 없을 때
카카오뱅크는 경영 특성상 신용카드를 못만든다. 그래서 프렌즈 체크카드만 있다. 신용카드는 카카오뱅크와 제휴를 맺은 타사 카드가 있다. 이렇게 2가지로 나뉜다고 보면 된다.
프렌즈 체크카드는 실물카드 배송 전까지는 카드번호, 유효기간, CVC번호를 알 수 없다.
해외 쇼핑몰 같은 경우에는 번호를 알아야 결제할 수 있는데 모르니까 어쩔 수 없다.
근데 우리나라 쇼핑몰은 가능하다. 카드 배송받기 전에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프렌즈 카드 신청할 때 하단에 간편결제 등록하기 버튼이 있으니까 이거 눌러서 신청하면 된다.
그러면 카카오페이, 페이북, 페이코, 삼성페이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제휴 신용카드는 카카오뱅크와 발급 관련해서 일체 관련이 없기 때문에 해당 카드사 앱으로 들어가서 조회되는지 확인하면 된다.
신한카드는 안되는 것 같고 나머지는 되는 듯. 만약에 앱에서 확인이 불가능하면 상담원한테 물어보면 된다.
배송 후 카드 없을 때
배송 받았는데 카드를 분실했거나 나와 먼 곳에 있을 때 상황이다. 다음 경로로 이동하면 카드번호를 조회할 수 있다.
- 카카오뱅크 앱 > 하단 4번째 전체탭 > 내카드
카카오톡에서는 확인할 수 없다. 둘이 같은 회사처럼 보이지만 엄연히 다르다. 그리고 카카오톡은 카카오페이와 연동이 되어있지, 카뱅과는 연결조차 안되어있기 때문에 확인할 수 없다.
근데 카카오페이에 카뱅 카드를 등록할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카카오톡으로 카드 유무 정도는 확인할 수 있다. 여전히 카드번호를 알 수 없다는게 함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