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에서 만들 수 있는 카드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카뱅에서 직접 만든 프렌즈 체크카드, 모임체크카드가 있고, 다른 하나는 카뱅과 제휴를 맺고 타사에서 만든 신용카드 또는 선불카드가 있다. 각각 CVC 조회 방법이 다르다.
미리 얘기하지만 카카오톡,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는 엄연히 다른 회사이고 다른 서비스이다. 서로 같은 뿌리에서 뻗어나와서 약간 혼란이 있을 수 있는데 확실하게 구분을 좀 해야된다.
실물 카드
카드 실물 뒷면을 보면 확인할 수 있다. 일부 블로그 글을 보면 보안상 실물카드에 번호를 기재하지 않는다고 하는 거짓 정보를 흘리던데 말도 안되는 얘기. 실제로 보지도 않고 막 쓴 것 같다.
카드 신청할 때 플라스틱 실물 카드를 발급할지 말지 선택하는 옵션이 나온다. 환경 생각해서 발급 안한다고 하면 실물카드가 없으니 번호도 알 방법이 없다.
카뱅에서 직접 만든 카드
카뱅에서 직접 만든 프렌즈 체크카드와 모임 체크카드를 얘기한다.
카카오뱅크 앱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하단 4번째 전체탭 > 내카드’ 경로로 이동하면 된다.
카뱅 제휴 타사 카드
발급했던 카드사 앱으로 가야 조회할 수 있다. 대부분의 카드사는 앱이나 인터넷뱅킹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근데 삼성카드의 경우 온라인에서 CVC 번호를 확인할 수 없다. 무조건 실물카드에서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보안 때문인 것 같은데 정확한 이유는 모름.
카카오톡 앱에서
카카오톡에서는 카드 번호와 CVC 조회가 불가능하다. 카뱅 관련 카드 모두 말이다.
카카오톡은 금융 앱이 아닌데, 카카오뱅크 말고 카카오페이만 연동이 되어있다.
카카오페이에 본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카드를 결제수단으로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다. 삼성페이나 네이버페이처럼.
결제수단으로 등록되어있다고 해서 카드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게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