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카카오뱅크도 외화통장 비슷한 걸 만들어주기 시작했다. 이제 증권사만 만들면 되는 건가? 내가 달러부터 시작해서 미국주식 투자도 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외화통장 관련해서 관심이 굉장히 많다. 좀 더 편한걸 찾기 위한 일종의 본능이라고 해야될까. 그래서 이번에 나온 달러박스를 한번 만들어봤다.
달러박스
계좌번호가 있는 통장은 아니다. 그냥 입출금통장하고 연계해서 달러를 자유롭게 넣고 빼고 할 수 있는 보관함 같은 것이다. 그래서 메뉴를 보면 예적금 쪽에 있는게 아니고 서비스 쪽에 있다. 파킹통장 같이 계좌번호 없이 달러를 보관하는 용도로만 활용하면 되겠다.
외화통장은 달러같은 해외 통화를 넣고 빼고 할 수도 있고 외국 은행 계좌로 송금도 가능해서 조금 더 상위 레벨이라고 보면 된다. 달러박스는 해외 통화를 넣고 빼고 하는 기능만 있다. 물론 다른 혜택과 연계해서 편리한게 더 많다.
개설 조건
1인당 1개의 달러박스를 만들 수 있고, 만 19세 이상 카뱅 입출금계좌가 있어야 한다. 근데 입출금 계좌로 비상금 대출을 이용하고 있으면 안된다. 달러박스와 연결이 불가능한 계좌 종류는 다음과 같다.
- 모임통장
- 개인사업자통장
- 한도대출계좌
- 거래제한 등으로 비활성화된 계좌
만들기
‘카카오뱅크 앱 > 전체 메뉴 > 서비스 > 달러박스’ 경로로 이동하자. 나는 비상금대출을 이용하고 있어서 카뱅 입출금통장을 추가로 개설해야했는데, 얼마 전에 신한은행에서 계좌를 만든 바람에 계좌개설 20일 제한에 걸려버렸다.
카뱅에서 20일 이후에 안내 문자를 보내주니까 신청해보기 바라고, 나처럼 제약사항이 없는 분들은 만드는 과정이 엄청 수월할 것이다.
사용 후기
금리 제공하나?
제공 안한다. 그래서 여기다가 달러 환전해서 넣어두면 무슨 혜택이 있나 싶었다. 여행 다녀왔다가 남은 달러를 그냥 넣어두는 것도 방법이긴 한데 그건 또 안된다네?
입금 출금 한도
하루에 입금 한도는 5천 달러까지, 출금 한도는 1만 달러까지이다. 달러가 기축통화이니까 이걸로 설명을 해주는 것 같은데 다른 외화는 본인이 정확하게 계산하는건 무리가 있고, 환율 변화에 따라서 카카오뱅크에서 가이드를 해줄 것이다.
오해하면 안되는게 입금이라고 해서 종이로 된 화폐를 넣을 수 있다는게 아니다. 계좌이체 방식으로 원화를 달러박스에 집어넣고 거기서 달러같은걸로 환전을 하는게 입금인 것이다.
그럼 여행갔다와서 남은 종이 화폐는 어떻게 하냐고? 이건 기존에도 항상 문제였다. 다른 은행에서도 잘 안받아준다. 위조화폐 가능성도 있고, 동전 수준의 금액들은 은행에서도 처리가 잘 안되기 때문이다.
카카오뱅크에게 너무 많은걸 바라지 말자.
ATM 출금 한도
신한은행 ATM에서 종이 달러를 출금할 수 있는데 일 한도는 600달러, 월 한도는 2,000달러까지 되더라. 출금 최소 단위는 10달러와 100달러.
동남아 여행을 가면 보통은 100달러를 많이 선호하기 때문에 달러박스 안에서 환전해놓고 신한은행 ATM에서 출금하면 억지로 영업점 갈 필요가 없어서 좋은 것 같다.
ATM 위치는 카카오뱅크 앱을 확인할 수 있다.
- 달러박스 홈 > ATM 달러 출금 > ATM 전체보기 선택
친구한테 송금 한도
송금이나 선물이나 같은 개념인데 하루 최대 500달러, 한 달 최대 5000달러이다. 근데 거래액이 엄청 작다보니까 선물할 일이 있을까 싶다.
어찌되었든 우리나라 사람들은 여행갈 때 외화를 많이 쓰는데, 예를 들어서 부모님한테 여행 잘 다녀오시라고 돈을 주더라도 달러말고 원화로 주면 부모님이 알아서 환전하면 되는거니까.
트래블월렛 연계
달러 출금해서 여행가서 다 쓸 수 있으면 다행인데 돈이 남을 것 같으면 트래블월렛 카드를 이용하는게 속편하다.
외화를 넣어두고 카드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 신용카드가 아니고 선불 체크카드 개념이다. 해외에서 현금 박치기 하는 것보다 카드 결제가 편하기 때문에 이걸 이용하면 지갑 열어서 맨날 현금 확인하는 짓거리는 안해도 된다.
달러박스에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한 다음에 트래블월렛 카드로 돈을 보내면 된다. 최대 1,000달러까지 보낼 수 있다.
물론 트래블월렛에다가 원화를 넣어서 달러로 환전해도 되긴해서 달러박스랑 큰 차이는 없는데 출금 절차가 좀 달라서 상대적으로 달러박스가 좀 더 편하다. 그리고 카카오뱅크에 돈을 넣어두는게 마음 편하지.
아쉬운 점
나는 해외투자를 많이 하고 있기 때문에 증권사 계좌와 연계해서 달러가 오고갈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지금은 그게 안되는 모양이다.
물론 카뱅에서 설명하기로, 제휴사랑 협력해서 쇼핑이랑 해외 서비스에도 기능을 확대하겠다고 하고 다른 금융기관하고 연동을 추진하겠다고 하니까 시간이 좀 필요할 것 같다.
일단 만드는데 공짜니까 여행 가기전에 써보자. 지금 가입하면 1달러 공짜로 준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