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를 주거래은행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오프라인 지점이 없다보니 현금을 어떻게 입금해야될지 몰랐다. 카카오프렌즈 카드가 있으면 ATM에 가서 할 수 있다고는 하는데, 굳이 쓰지도 않는 카드를 발급하는건 너무 비효율적이라서 다른 방법을 찾아서 직접 시도해봤다.
무통장입금 가능한 ATM
"입금/무통장송금"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신한은행 ATM은 무통장입금이 가능하다고 해서 여기를 방문했다.
근데 알아보니까 현금 입금이 가능한 은행 ATM에서는 대부분 무통장입금이 가능한데, 편의점은 안될 수도 있다고 하더라.
무통장입금이 가능한 ATM을 찾는 방법을 별도로 참고하자.
현장에서 계좌번호를 모르면 모바일앱을 켜서 확인하면 된다. 제일 편한 방법은 뱅크샐러드 이용하는 것.
모든 계좌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무통장입금 안되는 ATM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실물 카드나 통장이 있으면 이걸 가지고 아무 ATM에 가서 카드나 통장과 연결되어있는 계좌에 현금을 입금하자.
그리고 해당 계좌에서 본인이 입금하고 싶은 계좌로 이체하면 된다.
무통장입금이 안되는 ATM은 편의점 ATM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집 주변에 편의점밖에 없다고 하면 해당 방법을 이용하면 되겠다.
타은행 지점
창구 직원한테 가서 무통장입금을 요청하면 된다. 은행 종류 어디든 상관없다. 카카오뱅크계좌로 입금하는건 제약이 없다.
온라인 뱅킹에서 서로 돈을 왔다갔다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 위에서 언급한 ATM기기 방법과 같은 맥락이다.
대신에 수수료는 좀 든다. 무료인 곳도 있는데 지점에서 입금하는건 수수료 무조건 있다고 보면 된다. 은행도 장사하는 기업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