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입해야될 자동차 보험을 부모님 밑으로 넣는다는 말은 크게 2가지가 있다. 하나는 내가 신차를 구매해서 부모님 명의로 등록하는 것, 다른 하나는 부모님 차를 공유해서 타는 것이다. 특정 부분에서 미묘한 차이가 있지만 핵심은 크게 다르지 않다.
1. 자녀 나이가 어릴 수록 혜택이 크다
더 정확하게 얘기하면 부모님의 운전경력과 무사고 경력이 많을수록 그리고 자녀가 20대 초반으로 굉장히 어릴 수록 보험료 할인 혜택이 어마무시하게 크다. 적어도 100만원 이상은 절약할 수 있다.
이유는 굉장히 간단한데, 보험료가 가장 많이 나올 수 밖에 없는 내 처지를 부모님의 능력으로 커버쳐주기 때문이다. 이건 돈이 많은 부모를 잘 만난 자녀 이야기와 비슷하다. 대신에 자녀가 실수를 하게 되면 둘의 갭차이 만큼 부모에게는 엄청난 타격이 간다.
2. 이전 비용 두 번 내야 한다
내가 신차를 사면서 자동차 보험을 부모님 밑으로 하고 싶으면 신차 명의를 부모님으로 하거나 공동명의로 해야된다. 차 구매할 때 이전 비용 내야되고, 나중에 내 명의로 100% 바꿀 때 이전 비용 또 들어간다.
이전 비용에는 등록세, 취득세, 공채매입비 등이 있다. 아반떼 신차 기준으로 해도 이전비용이 200-300만원은 들어가니까 굉장히 부담스럽다. 물론 이전 비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공동명의로 진행을 하는데, 이 때 부모님 지분을 1%로 해놓으면 된다. 자동차 공동명의 99대1 내용을 참고하자.
3. 사고 시 할인 할증
부모님이 18년 동안 무사고 경력이 있으면 보험 할인 쪽에서는 거의 깡패 수준이 된다. 꼭 18년 아니더라도 그에 준하는 수준이라면 자녀가 사고를 한 번 내더라도 크게 타격은 없다. 사고 건수가 많아지면 문제가 된다. 기본적으로 같은 값이면 할인율보다 할증률이 4배 정도 높은 편이다.
내가 아는 지인 얘기를 들어보니, 아버지가 20년 무사고로 보험료 할인 받으면서 살아오셨는데 내가 사고 한번 낸 것으로 할인이 멈추고 보험료 폭탄을 받으셨다고 하더라. 그 때 아버지가 받으신 충격은 이루 말할 수 없단다.
가족끼리 모이면 맨날 보험료 얘기만 한다고 하니까 충격이 어마무시 했을 듯. 무사고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 보통 일이 아니기 때문에 부모님 입장에서도 쉬운 결정은 아닐 것이다.
차 2대일 때 보험을 동일 증권으로 묶어두면 보험료 할증 관점에서 유리한 측면이 있다. 이건 별도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면허증을 취득했다고 해서 무조건 운전을 잘한다는 건 말이 안되는게, 교통상황이라는 것이 오만가지 상황들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걸 다 경험하고 방어운전까지 하려면 최소한 5년은 걸린다고 본다.
그러니까 자녀가 부모님 밑으로 보험을 넣고서 운전을 할거면 초장부터 운전 교육을 제대로 받든지 아니면 출퇴근과 같이 맨날 똑같은 상황에서 운전하는 환경이면 좋을 것 같다.
4. 경력인정
부모님 보험을 이용해서 경력을 쌓은 후에 내 보험으로 갈아탔을 때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24년 8월 이후부터는 무사고 운전자가 보험가입 공백이 3년 이상 있어도 경력으로 인정되어서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그 전까지는 보험가입 공백기간이 3년이 지나면 할인을 못받고 최초 가입자와 똑같은 대접을 받았었는데 이번에 법이 바뀌었다.
내 명의로 첫보험을 드는거라서 경력인정이 되더라도 순수하게 100% 적용되는게 아니고 약간의 할인이 들어간다. 참고로 무사고 시 매년 보험료가 7%정도 내려간다. 이건 보험사 마다 다르기 때문에 할인 할증 적용요율을 참고하기 바란다.
5. 연말정산
자동차 보험료는 100만원 한도 내에서 13.2%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근데 보험에 가입한 계약자는 부모님이고, 그 밑으로 들어가서 혜택만 보는 사람은 자녀인 경우에는 아래 조건을 충족해야지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 자녀 : 만 20세 이하 + 연간 소득 금액 100만 원 이하
자녀가 다른 지역에 전입신고를 해서 따로 살아도 위 조건을 충족하면 부모님이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근데 연말정산에서 유리한 혜택을 받으려고 억지로 부모님 밑으로 들어갈 필요는 없다. 실제로 세금이 줄어드는 최대치는 13만원 정도 밖에 안된다.
오히려 보험료를 200만원 가까이 아낄 수 있는게 가장 큰 장점이다. 연말정산 혜택은 그냥 옵션으로 따라오는 거라고 보면 되겠다. 만 20세 이하인 자녀한테 운전대를 맡길 부모님이 누가 있을까 싶긴 하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보험에서 부모님 밑으로 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2024 자동차 보험 무이자 할부 현황 확인 방법 2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