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한테 모바일로 편하게 용돈을 주기위해서 하나은행 아이부자 앱을 사용하려고 마음 먹고 있었다. 그래서 부모인 내가 쓰던 폰을 아이한테 넘겨주려고 하는데, 번호와 명의 변경 관련해서 문제가 없나 싶어서 고객센터에 문의해봤다.
부모폰을 자녀명의로 변경하는 경우
내 주변에도 보면 자녀 명의로 폰을 개통하지 않고 부모명의폰을 아이들이 그대로 쓰느 경우가 있더라. 이렇게 하면 아이부자 앱도 이용할 수 없고, 아이들 도서관 전자카드도 못만든다.
아이부자 앱은 본인 명의의 휴대폰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즉, 부모와 자녀 각각 본인 명의로 가입해야 하며,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를 미리 준비해 두면 보다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명의 변경은 대부분 방문 신청으로 진행이 되는데, 일부 알뜰폰 같은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한 경우도 있다.
근데 혈족간의 명의 변경이라서 명의도용으로 범죄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직원이 공인된 서류를 직접 눈으로 보고 명의변경을 해주는 것 같다. 온라인으로 업로드하면 진위여부를 확인하기 힘든 모양.
휴대폰 기종과 번호가 변경된 경우
번호 그대로 유지하면서 휴대폰 기종이 변경된 경우에는 아이부자 앱 데이터가 변경되는게 아니기 때문에 따로 뭘 할 필요가 없다. 그냥 앱을 다시 설치해서 로그인 후에 정상적으로 사용하면 된다.
근데, 휴대폰 번호가 변경된 경우에는 앱에서 내 정보 메뉴로 들어가서 번호를 수정해야된다. 번호를 변경하지 않으면 인증이나 계좌 연동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우리나라는 전화번호를 가지고 인증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번호가 제일 중요하다.
참고 사항
갤럭시, 아이폰 전부 다 사용 가능하니까 걱정하지 말자. 간혹 아이부자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안한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건 갤럭시랑 아이폰 운영체제 버전이 낮아서 그런 것이다.
2024년부터 아이부자 앱이 리뉴얼되었는데 안드로이드 OS 8.0 이상이 필수 조건이라고 하더라. 업데이트를 일부러 안하고 있는 분들이라도 어쩔 수 없이 해야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