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비교사이트라고 검색해보면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같은 규모가 큰 기업도 있는 반면에 소규모의 중개업체들도 있다. 중간에서 할인해주는 것 빼고는 큰 차이는 없는데, 공통적으로 주의해야될 점들이 있다. 실비보험에 처음 가입하는 분들한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다.
중복가입 확인
실손의료보험은 중복 가입해도 실제 발생한 의료비 한도 내에서만 보상받을 수 있다.
가입 전에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보험개발원 홈페이지에서 기존 가입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니까 중복 여부 확인하자.
기존에 가입된 보험이랑 중복 여부를 확인할 때 항목을 일일이 비교해서 이게 나한테 필요한건지 생각해봐야 된다.
아무리 못해서 보험 1개당 보장 범위가 30가지를 넘어가니까 비교하는데 좀 애를 먹게 될 것이다. 못하겠으면 무조건 보험설계 상담받자. 제일 확실하고 시간도 아낀다.
보상되지 않은 항목 확인하기
외모개선 목적 성형수술비, 간병비, 진단서 발급비용, 예방접종비, 건강검진비, 치과 진료, 한방 진료, 항문질환 치료, 임신 출산 비만 관련 의료비, 의료보조기 등은 보장하지 않는게 일반적이다.
그러니까 치료 목적이 아닌 것들은 보장을 안해주는게 보통인데, 그 중에서 보장해준다고 홍보하면서 최저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다고 하면 거르는게 상책이다.
보험사 손해율 확인하기
손해율은 보험사가 손해본 비율이다. 보험료로 거둬들이 이익보다 보상금액으로 지출된 금액이 크면 손해율이 크다고 한다.
지금 당장 보험료가 저렴해도 손해율이 큰 보험사는 나중에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기 때문에 당장 선택이 아니라 보류를 좀 해야된다.
물론 보험이라는게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는걸 보장해주는거라서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
근데 보험회사 입장에서는 예측이 안되더라도 예측이 가능한 쪽으로 장사를 하는게 능력이다.
손해율이 높다는건 보험사가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고 장사도 잘 못한다는 뜻이다.
장사를 못하는 보험사는 보험료를 언젠가는 올리게 되어있다. 먹고 살아야되니까.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 공시자료를 보면 손해율이 공개적으로 오픈되어있다.
비교 사이트 내용이 최신 버전인지 당장 모른다
제휴 맺은 보험사한테서 내용을 받아와서 홍보하듯이 보여주는 것인데, 이게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실시간으로 반영되는 곳도 있긴 한데 직원이 일을 안하면 어쩔 수 없지.
이 문제를 가장 확실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비교 사이트를 여러군데 들어가보고 제일 저렴한 보험사를 직접 들어가는 것이다.
이번에 한번만 고생하면 다음부터는 들어올 일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