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신 안하면 과태료를 내야되는데, 본인만 내는게 아니고 보험사가 안내를 하지 않았다면 보험사도 과태료를 내야된다. 근데 대기업인 회사에서 안내를 안할리가 없다. 그러니까 문자를 확인 안하고 갱신 시기를 놓치면 본인만 손해를 보게 되니까 주의하자. 가입 안한 상태로 롤스로이스랑 접촉사고라도 나는 순간 인생이 고달파진다.
갱신 주기
1년마다 갱신 주기가 돌아온다. 법적으로 정해진 갱신 마감일을 넘기지 않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갱신일 이전에 보험료를 납부해도 되긴 하는데, 그러면 그 돈으로 재테크를 못하니까 추천하지 않는다. 돈으로 돈을 버는 세상이니까 남한테 돈을 맡겨놓지 말자.
갱신 시기
이전 보험이 만료되는 만기일에 갱신 보험료를 납부해야지만 아무탈없이 정상적으로 갱신을 해서 보험을 믿고서 1년 더 운전할 수 있다. 책임보험과 종합보험 모두가 다음날 0시부터 효력이 발동된다.
다른 분야에서 뭔가 계약을 하고 다시 갱신을 할 때는 만기일 다음날에 돈을 내고 다시 시작하는게 보통인데, 자동차 보험은 굉장히 특이한 케이스인 것이다. 돈을 내는 순간부터 효력이 바로 생기지 않고 다음날 0시부터 생기는 거라서 특이한 것이다.
만기일 다음날에 보험료를 납부하게 되면 다다음날부터 효력이 발동되기 때문에 하루동안 차를 운전하지 못한다. 물론 걸릴 일이 극히 드물기 때문에 운전해도 되긴 하는데 그러다가 사고라도 나면 그날로 집안이 풍비박산난다.
갱신 기간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 및 보험 약관에 따라서 만기일 기준 30일 이전부터 가능하다. 보험사에서 한달 전부터 문자로 갱신하라고 안내를 해주는데 이게 다 법으로 정해져있는 부분이다.
위에서 얘기한대로 만기일에 갱신 보험료를 내도 되고, 만기일 기준 30일 이전 동안 언제든지 납부해도 상관없다. 돈을 낸다고 바로 갱신되는 것이 아니고, 이전 보험이 만료가 되어야 갱신이 되기 때문에 돈만 미리 내는 것뿐이다.
갱신 보험 효력 시기 예시
- 만기일 : 24년 5월 2일
- 갱신 보험료 납부 시기 : 24년 5월 2일 24시 이전
- 책임보험 효력 시기 : 24년 5월 3일 0시부터
- 종합보험 효력 시기 : 24년 5월 3일 0시부터
이게 갱신이라서 이렇게 되는거지, 차를 새로 구매해서 처음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에는 얘기가 좀 달라진다. 첫차라고 오해하면 안되고 차를 바꿔서 보험에 다시 가입하는 경우에는 무조건 처음 보험에 가입한다고 얘기를 한다. 별도로 자동차보험 갱신 효력발생시점을 참고하자.
갱신 안하면 불이익
책임보험만 의무이기 때문에 갱신안하면 다음 2가지 불이익이 있다.
- 갱신 안 하고 운행 안 한 경우에는 미가입 과태료 최대 300만 원 이하, 미가입 기간 10일 이내에는 1.5만 원, 10일 초과일 경우 1.5만원에다가 하루당 6천 원씩 증가한다. 차종별로 금액이 다르니까 참고.
- 갱신 안 하고 운행한 경우에는 무보험 운전으로 간주하는데, 1회 적발 시 범칙금 40만 원, 2회 이상 적발 시 검찰에 송치되고 1년 이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 벌금을 받게 된다. 이것도 차종마다 다르다.
연령별 평균 보험료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에서 연령별로 평균적인 자동차 보험료를 공개했는데 해당 자료를 참고해서 정리했다. 내가 20대부터 그동안 보험에 가입해오면서 납부했던 금액과 크게 차이가 없다.
20대 후반 (30세 미만)
- 남성: 약 120만원 ~ 160만원
- 여성: 약 100만원 ~ 140만원
30대 초반
- 남성: 약 80만원 ~ 120만원
- 여성: 약 60만원 ~ 100만원
30대 후반
- 남성: 약 60만원 ~ 80만원
- 여성: 약 40만원 ~ 60만원
성별별 평균 보험료
남성이 여성보다 20-40% 정도 높은 편이다. 운전하는 사람이 많으니까 그만큼 사고날 확률도 높은 것이다. 예전에는 여성이 남성보다 보험료가 저렴한 편이었는데 요즘에는 약전되는 분위기이다.
차종별 평균 보험료
소형차가 제일 저렴하고, 스포츠카 또는 수입차로 갈수록 보험료가 비싸다. 스포츠카가 제일 비싸다. 포르쉐가 독보적인데, 그 이유는 말 그대로 스포츠카라서 운전하는 사람의 심리가 사고와 직결되어있는 부분도 있고, 사고가 났을 때 부품 값이 어마무시하기 때문이다.
보험료를 아끼면서 운전하고 싶으면 아반떼, K3 같은 준형 세단까지만 욕심을 내자. 그 위로부터는 개인 선택에 맡기겠다.
티맵 점수 꼼수 3가지 (GPS 조작, 고속도로, 아이디 2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