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악착같이 모으자는 얘기는 아니다. 최소한 돈에 얽매이지 않을정도로 모은 다음에 편하게 살자는 주의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최소 5천만원을 모으기 전까진 신용카드를 만들지 않았으면 한다. 선택은 개인 몫이지만 내 말 들으면 인생이 편해질 수 있다.
1개월짜리 단기 대출
신용카드는 일종의 단기 대출 개념이다. 한달 동안 카드사 돈을 빌려 쓰는 것이다. 한달 뒤에 당연히 갚아야지. 한달동안 마음이 편안할지 모르지만 청구서 날라오면 갑자기 인생이 폭망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신용카드를 대하는 태도에 따라서 인생에 굴곡이 결정되는데, 빚쟁이가 되는 기분을 매달 느끼고 싶으면 막장처럼 써도 뭐라할 사람 아무도 없다.
신용카드 만들면 안되는 사람
고정적인 수입 없는 사람은 당연한거고, 신용카드의 결제 흐름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고 일단 당장 내 돈을 안써도 되는 것만으로 위로를 받는 사람들은 신용카드 절대로 쓰면 안된다.
카드 한도가 마치 내 월급인 것처럼 느껴지고, 할부로 사면 이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고민을 좀 해봐야된다. 막장 테크를 타는 것은 본인이 능력이 되거나 퇴사를 하지 않으면 시간이 흘러서 언젠간 100% 해결된다. 근데 그 고통을 참는게 힘들다. 수개월 동안 지출을 줄이면서 빚쟁이로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대학생
큰 지출을 하는 시기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뭐 대단한 돈벌이를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알바를 하게되면 신용카드 하나쯤은 가볍게 만들 수 있는데, 문제는 알바 자리 하나 믿고서 카드 발급 첫달에 아이패드, 노트북 등을 질러버리는 것이다.
다시 얘기하지만 시기가 늦어질 뿐이지 본인이 쓴 돈은 갚아야 된다. 그래서 알바 자체가 지옥이 될 수 있다. 지옥에서 벗어나려고해도 당장 다음달에 갚아야할 카드 청구대금때문에 쉽게 결정하지 못한다. 한창 진로에 대해서 고민해야될 시기에 발이 묶여버리면 굴러들어오는 기회도 놓치게 된다.
사회초년생
사회초년생이 되면 대학생처럼 진로에 대해서 다양한 기회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사용하는데 주저함이 없다.
그래서 신용카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혜택에 대해서 민감해진다. 전월실적, 통합할인 한도를 확인하게 된다.
사회초년생은 고정지출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전월실적 채우는게 일이고, 만약에 이번달에 못채웠으면 마음이 급해져서 다음달에 과하게 쓰는 일이 발생한다. 그러면 바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아쉽게도 다음달에 적용되는거라서 기분이 안좋아진다.
카드사에서 통합할인 한도를 정해놨기 때문에 사용금액이 수천만원이 되더라도 할인 금액 상한선은 1-2만원 밖에 안된다.
그러니까 사회초년생은 카드로 재테크하겠다는 생각을 가지면서 자기합리화하기 쉬운데, 신용카드는 이런 생각에 부합하는 서비스가 아니다. 착각 속에서 사는 것이다.
짠테크로 피킹률 따지는 경우
어차피 돈은 써야되고 신용카드로 조금 더 할인을 받으려고 피킹률을 따지는 사람들이 있다. 근데 카드사가 바보도 아니고 피킹률을 높이면 카드사가 손해니까 절대로 높게 설정안한다.
그리고 피킹률이 높다고 하는 카드들 특징을 보면 특정 사용처에 몰빵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까 롯데계열사에서만 써야 할인을 많이 받는 식. 롯데에 충성하겠다고 마음 먹는 것에 비해서 피킹률 4%는 너무나도 적은 편이다.
100만원을 쓰면 4만원을 돌려받는게 계산으로 맞는데, 실제로는 한도가 적용되면 1-2만원만 돌려받게 된다. 그러니까 한도 생각안하고 피킹률을 계산하기 시작하면 오히려 손해보게된다.
그리고 카드는 주식처럼 복리효과가 있는게 아니기도 하고, 카드 혜택 알아보고 피킹률 따지는 노력에 비해서 할인 받는 금액 자체가 상대적으로 너무 작다.
그러니까 카드 사용을 할인으로 포장해서 합리화시키지 말자. 이런 마음이 드는 순간부터 막장테크의 시작이다.
결론
신용카드 없어도 직장생활 열심히하면 신용점수 950점은 충분히 넘는다. 이정도면 아파트 구할 때 주담대 충분히 받을 수 있으니까 걱정하지 말자.
고정소득이 없는 직업이라면 신용카드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게 좋다. 급전필요할 때 대출 알아볼 필요없이 실시간으로 자금을 융통할 수 있고, 여건이 좋으면 신용점수 관리하기도 좋다.
이외 카드 사용 자체가 부담이 없는 수준이라면 편의를 위해서 신용카드 하나쯤 사용해도 괜찮다. 나머지는 체크카드에 익숙해져야 돈모으는데 도움이 된다.
돈도 습관이 필요하다. 수능공부만 인내가 필요한게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