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일반 신용대출 금리 범위를 보면 4-8% 정도된다. 이벤트를 진행하면 3%까지도 떨어진다. 나는 완전 최저금리까지 받아보지는 못했지만 범위 안에서 낮은 축에 속하는 금리를 승인받아서 이용하고 있다. 실제로 가능하니까 내가 충족한 조건을 참고하면 되겠다.
최저금리를 받으려면?
사실 은행에서 특정 고객한테 제공되는 한도, 금리 정보는 대외비라서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없다.
근데 간혹가다가 뉴스 기자들이 내용을 취합해서 정보를 주기도 한다. 최근 정보를 보면 신용점수 900점 이상인 고객이 90%이고, 이분들이 보통 평균 금리가 5.3% 정도라는 것이다.
이 데이터를 가지고 우리가 판단을 해야된다. 5% 수준까지 내려가려면 아무리 못해도 신용점수가 900점은 넘어야하고, 4% 수준까지 가려면 900점 후반대는 되어야 한다는 것.
각 은행별로 대출 예산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신용점수와 연봉 정보를 가지고 줄세우기를 할 수 밖에 없다.
나는 사회초년생때 열심히 신용점수를 관리해서 지금까지도 970점 이상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이다. 이렇게 해놓으니까 카카오뱅크 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에서도 찬밥신세는 안당함.
대출금리 구성 요소
기준금리, 가산금리, 우대금리 3가지가 있다.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에서 정해서 정기적으로 공시를 하기 때문에 뉴스를 보면서 금리가 낮아지는 시기에 타이밍 맞추면 된다.
가산금리는 은행이 가져가는 수익이다. 가산금리를 낮추려면 은행이 배가 부르거나 실적이 급한 경우에 대출을 신청해야된다.
예전에는 실적 채우기 급급했던 은행 직원을 우연히 만난 덕분에 가산금리를 최대한 낮추기도 했다. 근데 지금은 죄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니까 사람 냄새나는 일은 거의 사라진 것 같다.
그래서 가산금리를 낮추려면 연시연초에 대출신청하는걸 추천한다. 아니면 뉴스를 통해서 작년 매출 성과가 별로 좋지 못한 은행을 찾아가는 것도 방법이다.
우대금리
이건 운에 좀 맡겨야되는 부분이다. 청약통장, 일반통장, 증권계좌, 장기거래, 거래실적 모두 1개 은행에서 조건을 충족하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이게 어려운 일이 아니긴 한데, 대출은 우량고객이라고 해서 가산금리를 내려주는 건 아니기 때문에 모든 걸 다 고려했을 때 다른 은행에서 더 최저 금리를 받을 수도 있다.
한마디로 복불복이다. 그래서 우대금리에 너무 집착하진 말자. 차라리 신용점수를 더 올리는게 낫지.
관련 정보
기존 보유 신용대출 있는데 추가 대환대출 가능할까?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