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아는 지인이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을 신청했다가 서울보증보험 심사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거절을 당했다고 얘기를 하더라. 나도 언젠가는 급전이 필요할 것 같아서 이 내용을 좀 알아봤는데, 반대로 보증이 필요없는 것도 궁금해서 내용을 정리하게 되었다.
1. 대출비교 플랫폼
토스, 뱅크샐러드, 네이버페이 이런 부류의 플랫폼들은 보증보험의 심사가 필요한지 옵션을 선택하는게 없어서 조금 아쉽긴 한데 그래도 대안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해볼만 한 것 같다. 조회한다고 신용점수 안깍이니까 급하면 해보자.
참고로 그냥 무작정 대출을 비교해주는 서비스라고 해서 만능이 아니다.
은행, 카드사 이런쪽에서 어디에 입점했는지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는데 내가 알기로는 토스가 점유율 1위로 알고 있다. 근데 사실 점유율이 중요한건 아니고 플랫폼을 싹 다 다운로드받아서 조회하는게 제일 마음 편하다.
보증보험 필요없는 걸 어떻게 찾아볼까 고민하다가 지하철에서 배우 허성태가 광고하는 OK저축은행 비교대출 서비스를 보고서 궁금해서 담당자에게 전화를 해봤다.
여기도 여전히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간단한 개인정보만 입력하면 상품을 소개하는 정도에 불과했는데, 상담사한테 전화해서 보증보험 없는 것만 따로 소개받을 수 없냐고 물어보니까 따로 문자로 안내를 해주더라.
대출 상담사라고 해서 업체마다 다 똑같은게 아니고 금융 관련해서 지식이 좀 해박해야되고, 규모가 큰 업체에서 일을 하는 사람이면 당연히 더 신뢰가 가는 것 같다.
2. 2금융권 비상금대출
구글링하거나 디시인사이드 커뮤니티에 들어가보면 사실상 최신화가 안되어있는 정보들이 즐비하다.
나도 이런 부분이 조금 아쉽긴 한데 그럼에도 그 중에서 일부는 맞는 정보가 있긴 하다.
뭐냐면 보증보험이 필요없는 비상금대출이 실제로 있는 편이다.
대부분 2금융권에 해당하는 것인데, 사실 우리가 국민은행, 우리은행 이런것만 잘 알고 있지 저축은행 이런건 좀 생소하긴 하다.
우리나라에 제2금융권 은행이 상당히 많은데 나무위키로 검색을 하든 별도 포스팅을 참고해서 규모가 큰 순으로 3개정도는 좀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나도 위에서 얘기를 했지만 OK저축은행에 전화해볼 수 있는 배포가 좀 있어야 된다.
3. 관련 키워드 확인
사실 대출 비교플랫폼이나 사이트를 이용해서 원하는 조건에 맞는 대출을 찾는건 현재로써는 불가능한 것 같다.
쇼핑몰처럼 옵션을 딱딱 정해서 원하는 상품만 나오면 좋겠다만 그게 안된다.
그래서 대출 상담사를 먼저 추천한 것인데, 그럼에도 본인이 손품, 발품 팔아서 알아보고 싶으면 키워드를 좀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다.
3가지 정도 있는데, 첫째는 통신비 납부 실적이다. 19년도에 우리은행에서 통신비 납부 내역만 가지고 돈을 내어줬던 위비대출을 출시한 적이 있다. 지금은 판매 종료가 되었지만. 해당 키워드로 검색포털을 둘러보기 바란다.
둘째는 4대보험이다. 건강보험이랑 국민연금 중에 하나만 납부를 잘하더라도 주부나 무직자도 대출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다.
마지막은 비금융 정보이다. 통신비와 4대보험 같은 것을 비금융 정보라고 하는데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기관에서 실제로 이걸 가지고 활용을 많이 한다.
예전에 나도 소득이 없는 프리랜서 생활을 했을 때 신용평가 기관인 나이스 지키미에서 비금융정보를 활용한다는 얘기를 듣게 되었다.
근데 여기에서 대출비교 서비스도 제공한다고 해서 한번 사용해봤는데 다른 곳과 다르게 마지막 단계에서 비금융정보가 있는지 물어보더라. 건강보험은 있는지 집은 자가인지 이런 것들 말이다.
보증없이 순수하게 은행 심사만으로 진행하는 대표적인 상품으로 새희망홀씨가 있다. 이게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자금이라 조건이 좀 까다롭긴 하지만 세대주인 무직자도 가능해서 비벼볼만 하다.
필터링 할 수 있도록 서비스가 개선되는 날이 언제간 올거라고 믿는다. 그때까지만 간접적인 방법으로 서울보증보험과 싸움에서 이겨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