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새희망홀씨를 이용하고 싶다고 나를 찾아온 사람이 있었는데 한도가 부족해서 햇살론도 이용해도 되냐고 물어보더라. 정책자금이다보니까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고 오해하는 듯하다. 실제로는 아닌데.
동시 이용 가능할까?
본인이 조건만 된다면 중복으로 이용 가능하다. 다만 둘이 합쳐서 1인당 한도는 총 3천만원이다. 한도 조건은 언제든지 변경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서민금융진흥원에 전화해서 물어봐야 한다.
이게 정책자금이라는걸 잊어서는 안된다. 시행주체는 국가이지만 돈을 내어주는 곳은 은행같은 금융기관이라는 사실.
그래서 은행에 전화해서 물어본다고 해서 그 직원이 해당 내용을 알 거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그래서 서민금융진흥원으로 전화를 하라는 것이다.
제한 사항
중복이 된다고 해서 무조건 다 되는게 아니고 상황에 따라 약간 달라진다.
예를 들어서 햇살론을 이용하고 있는데 여기에다가 추가 한도를 더 받고 싶다고 신청해도 안받아준다.
그리고 햇살론을 보면 대상에 따라서 구분되어있는 것들이 있는데 이건 조건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중복 이용이 불가능하다. 예를 들어서 근로자 햇살론과 자영업자 햇살론은 엄연히 신청 대상자가 다르기 때문에 중복 이용이 불가능한 것.
이 외에 조건이 겹치는 햇살론 종류를 2개 이상 신청하는 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직장인 햇살론에다가 햇살론뱅크를 이용하는 것처럼 말이다.
새희망홀씨 거절 후 햇살론 가능할까?
당연히 가능하다. 신청은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것이다. 문제는 대출 승인인데, 새희망홀씨에서 거절당했으면 햇살론도 거절 당할 확률이 높다.
그렇다고 해서 시도조차 하지 말라는건 아니다. 둘 다 보증 대출이긴 하지만 보증을 서주는 기관이 다르기 때문에 심사 기준도 조금씩 다를 수 있다.
까다로운건 둘 다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한도 늘리는 방법
예를 들어서 이번에 햇살론으로 1천만원을 받았다고 해보자. 상품별로 한도가 정해지는게 아니고 사람을 대상으로 한도가 결정되기 때문에 다른 상품을 이용한다고 해서 한도가 나오지 않을 확률이 높다.
이럴 때 한도를 늘리는 방법은 간단하다. 본인이 신용점수를 끌어올리거나 소득을 올리거나 둘 중에 하나는 반드시 해야된다. 아니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제안하는 조건들을 충족해야 한다.
남한테 휘둘리는게 싫으면 다른 대출을 알아봐야 하는데, 햇살론이나 새희망홀씨를 이용할 정도의 수준이라면 1금융권은 무리가 있고, 2금융권인 저축은행에서 한도 심사를 받는게 유리할 것이다.
아니면 자동차, 예적금, 보험으로 담보 대출을 받든지.
대출은 상품 종류를 많이 알 수록 유리하니까 다양하게 알아보자.
통신비 공과금 4대보험 등 비금융정보 대출 상품 찾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