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컴퓨터로 계산을 해서 채굴하는 것이다. 광산에서 금덩이를 캐듯이 온라인 상에서 전기, 시간 다 써가면서 말이다. 근데, 정해진 시간 동안 채굴되는 양은 똑같도록 설계되어있다. 그래서 계산 능력을 뜻하는 해시레이트 차트를 보면서 비트코인의 공급량을 확인한다.
보는 곳
챗GPT에 물어보니 4곳을 추천하는데, 이 중에서 가장 편하게 볼 수 있는 곳은 마이너스탯이었다. 링크 타고 바로 들어가면 해시레이트 차트를 볼 수 있다. 해외 사이트이지만 한국어 지원도 하니까 편하게 볼 수 있다.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보는법
비트코인 창시자가 이걸 만들 때 채굴을 하면할수록 채굴 난이도가 올라가게끔 만들었다. 채굴 난이도가 높아지면 더 많은 해시레이트를 필요로 한다. 채굴 경쟁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더 많은 해시레이트를 필요로 하고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다.
이렇게 보면 해시레이트는 무조건 우상향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세하게 들여다보면 위아래로 출렁거린다. 하락하는 이유는 채굴 난이도는 높은데 채굴에 참여하는 사람이 적다는 얘기이다.
이런 순간적인 변동에 따라서 비트코인의 가격도 변동할 거라는 기술적 판단을 믿고서 해시레이트 차트를 보는 것이다.
채굴자 비트코인 매도 현황 보는 곳
즉, 비트코인 현금화를 추적하는 사이트이다. 유료 사이트는 아니고 회원가입만 하면 대부분의 주요 지표는 다 볼 수 있다. 현금화 추적뿐만 아니라 거래소 보유량, 투자 심리까지도 확인 가능하다.
채굴자들이 채굴한 비트코인을 현금화하면 비트코인 가격이 요동을 친다. 지금처럼 미친듯이 오르는 경우에는 채굴자가 비트코인을 시장에 팔려고 내놓으면 사려는 사람이 많다보니 비트코인이 더 오를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