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추석 연휴에 발리 여행을 계획하고 있었는데 마침 민생회복지원금을 주네? 근데 이걸로 카드 실적을 쌓을 수 있는지, 그리고 해당 실적으로 공항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는지 궁금해서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다음과 같이 물어봤다. “민생회복지원금 카드 실적으로 공항라운지 이용가능할까요?”
공항라운지 이용가능할까?
가능하다. 민생회복지원금은 카드 실적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지원금 자체가 국가에서 공짜로 주는 돈이라서 정상적인 소득으로 간주되지 않는게 아닌가하고 의심을 했었다.
그러니까 통상적으로 지원금이라고하면 비과세 소득이라서 소득공제도 안되고 카드로 사용해서 실적을 쌓는다는 생각을 잘 안한다.
근데 민생회복지원금은 여타 지원금하고 다르다고 하더라. 세금신고를 안해도 되는데 비과세 소득이긴한데, 일반 소득처럼 누릴 수 있는건 싹 다 가능하네? 코로나 지원금도 이런 방식으로 했다고 하더라.
주의사항
9월에 라운지 이용하려면 8월 실적을 쌓아야한다. 그러니까 7월에 민생회복지원금을 받아서 7월에 다 써버리면 9월에 라운지를 이용하지 못한다.
이 사실을 모르고 지원금을 받은 분들은 7월에는 민생회복지원금이 빠져나가지 않는 사용처에서 쓰든지 아니면 아예 카드를 쓰지말자. 그러다가 8월에 민생회복지원금을 쓰는거지.
복잡한 부분은 아닌데 약간 머리를 굴려야되기 때문에 조금은 신경써줘야한다. 평소에 쇼츠나 릴스로 뇌가 망가졌다면 이번기회에 되살리는것도 좋을 것 같다.
다른 카드로 변경 가능할까?
불가능하다. 그래서 애초에 민생회복지원금으로 카드 실적을 쌓아서 혜택을 받아야되는 상황이면, 본인이 주로 쓰는 카드가 아닌 혜택을 주는 다른 카드를 발급받아서 거기로 지원금을 신청하는걸 추천한다.
예를 들어서, 현재 내가 A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9월에 발리 여행으로 라운지를 이용하고 싶다면, 인천공항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는 B카드를 신규로 발급하자는 얘기이다.
카드는 발급해놓고 최대한 우려먹은 다음에 방구석에 쳐박아두면 그만이다. 나의 금융생활, 신용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