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금융권은 은행, 증권, 보험 회사 등 금융감독원의 직접적인 감독을 받는 금융기관들을 얘기한다. 그래서 조건이 훨씬 까다로울 수 밖에 없는데, 다행히도 씬파일러인 무직자도 이용할 수 있는 대출이 딱 한가지 있다. 바로 비상금대출. 한도는 은행마다 다를 수 밖에 없다.
1.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
- 한도: 최대 300만원
- 금리: 연 4.05% (중신용 고객: 연 4.07~15%)
- 기간: 기본 1년, 연장 가능
- 주관: 카카오뱅크
장점은 금리가 낮은 편이고 신청 절차도 1분 이내로 끝난다는 것이다. 나도 이걸 이용하고 있는데 진짜 안쓰면 이자조차 안나간다.
신용점수가 900점이 넘어가는데 한도가 100만원 밖에 안나왔는데, 전세대출까지 이용하고 있어서 그런 듯하다. 다른 특별한 조건이 없다면 최대 300만원 한도를 받는건 쉬울 듯하다.
모바일 환경에 취약한 사람들은 이걸 이용하는데 엄청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나도 돈 관련해서는 사람과 직접 만나서 하는걸 선호하는 편인데 오로지 모바일 앱으로만 하려니까 좀 힘들더라.
2. 토스 비상금 대출
- 한도: 최대 300만원
- 금리: 연 4.66 ~ 5.66%
- 기간: 1년, 3년
- 주관: 토스뱅크
365일 24시간 신청 가능해서 카카오뱅크처럼 시간 제한이 없다. 이거 말고는 큰 장점은 없는 듯. 그러나 상황에 따라서 한도와 이자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무시하면 안된다.
단점은 카뱅보다 금리가 높고 토스 뱅크 앱 자체가 이용하기 좀 불편한 게 있다. 카뱅은 카카오톡이 익숙하니까 접근하기 쉬운데, 토스는 뭔가 비주류 느낌이라서 이용을 잘 안하는 것 같다. 막상 해보면 쉬운데.
3.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 대출
- 한도: 최대 300만원
- 금리: 연 5.77~12%
- 기간: 1년
- 주관: 우리은행
이것도 모바일로 신청이 가능하다. 아주 큰 장점이라고 하면 신용점수나 소득만 보는게 아니고 통신요금 납부 이력도 반영을 한다는 것이다.
이런게 많지 않은데 우리은행하고 아래에 설명할 농협은행이 유일하다.
단점은 평균적으로 카뱅이나 토스보다 금리가 높고 1년 만기가 끝나면 재연장이 좀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은행이 생각보다 까다로운 편이다.
4. 농협은행 올원 비상금 대출
- 한도: 최대 300만원
- 금리: 연 4.66%
- 기간: 3년
- 주관: 농협은행
한도가 많이 안나올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3년동안 이용할 수 있는게 가장 큰 장점이다.
여기도 통신 기반으로 신용을 평가하기 때문에 무직자가 이용하기 편하다.
농협은행 특성상 점포수가 압도적으로 많고 정부 전담 은행으로 장기 고객도 압도적인걸 감안할 때 이자 장사 관점에서 조금이라도 더 혜택을 주는 건 있다.
우리가 냉장고를 사더라도 중소기업보다는 삼성, 엘지를 사듯이 말이다.
1금융권에서 해결이 안되면 정책자금 또는 2금융권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