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부등본 발급 수수료는 1,000원 내외이다. 한 건만 한다고 하면 크게 문제되는 금액은 아닌데 그럼에도 아까운건 사실이다. 상황에 따라서 무료로 발급받는 꿀팁을 공유할테니 필요할 때 적절하게 활용하면 되겠다.
참고로, 일부 지역에서 무인발급기로 무료 열람이 가능하다고 하는데, 제출하는 용도로 사용하려면 발급을 해야된다. 열람과 발급은 엄연히 다른 것.
1. 매매를 위한 소량 발급의 경우
부동산 관련 사이트를 이용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바로바로 사이트는 1회 무료 열람, 닥집도 1회 무료 열람이 가능하다. 무료 발급은 안된다.
그리고 매매하러 다니면서 부동산 중개인을 자주 만나고 친해지면 등기부등본 따위는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2. 부동산 투자를 위한 대량 발급의 경우
배달의 등본, 한국통합민원센터 같은 업체에서 대량 발급 서비스를 제공한다. 몇 건 이상 발급하면 할인을 해주는 것으로 무료 수준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인터넷 등기소에서 대량 발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시스템 자체가 매우 불안하고 느리다. 경매 투자한다고 이거 쓰다가 속터져서 죽을 뻔 했다.
3. 전월세계약의 경우
부동산 중개인한테 무료로 받으면 된다. 보증금 대출을 받으려면 은행에 등기부등본을 제출해야되는데, 이걸 위해서 여러장 발급해달라고 요청하면 된다.
전세계약 사기 예방을 위한 등기부등본 보는법을 참고하자. 을구 부분을 중점적으로 볼 줄 알아야하는데 이것도 모르고 전월세집을 알아보러 다닌다면 사기 당해도 할 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