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에서 일반 신용대출, 카카오뱅크에서 마이너스통장을 이용하고 있었다. 그정도로 신용이 괜찮았고 연봉이 버텨주고 있었기 때문에 중복해서 대출 받는건 어렵지 않았다. 근데 국민은행의 것을 대환해서 카카오뱅크로 옮기려고 했는데 같은 은행에서 중복으로 2개나 이용하게 되는거라 가능할지 의문이 들었다.
답변
가능하다. 나는 카카오뱅크에서 대출을 2개나 이용하는 꼴이 되었기 때문에 안될 줄 알았는데 다 받아주더라. 한도 조정은 좀 있긴 했지만 이자를 많이 낮출 수 있었다.
대환대출이라는게 카카오뱅크에서 카카오뱅크로 이동하는게 아니고 다른 은행 간에 대출을 전환하는 것이다. 그래서 각자 신용 평가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기존에 신용대출이 있어도 추가로 대환대출이 가능하다.
당연히 본인 신용점수나 DSR 같은걸 고려해서 한도가 나오기 때문에 끽해봐야 소액의 한도밖에 안나오기 때문에 은행에서도 이자 수익이 안나올 것 같으면 그냥 부결해서 거절하는 경우가 많다.
보유대출 여러건 있는 경우
가능하다. 모두 갈아탈 수 있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대출이 여러건이 있을 때 한꺼번에 통합해서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건 바이 건. 그러니까 보유 대출 1건 당 대환 1건이 가능하다.
통합대환이라고 해서 여러건을 통합해서 1건으로 깔끔하게 대환해주겠다고 하는건 위험요소가 너무 크기 때문에 1금융권에서는 어림도 없고, 보통은 대부업에서 이런 일을 많이 하는 것 같더라.
보유대출 조회 시 보이지 않는 문제
요즘에 온라인으로 갈아타기가 가능해서 플랫폼에 들어가서 시도해보면 기존에 보유한 대출이 안나온다고 하는 분들이 있더라. 조회 버튼을 계속해서 눌러봐도 안된단다.
이건 시스템 오류는 아니고 대환이 불가능한 대출이거나 대출 조회 요청에 응답을 하지 않는 은행이다. 근데 오프라인 영업점에 가서 상담을 요청하면 대환이 가능한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다양하게 시도해보는걸 추천한다.
만기연장 여부
기존 대출의 한도보다 더 많은 금액으로 뻥튀기해서 대환하는건 거의 불가능하고 계약 기간은 연장할 수 있다. 그래서 기존 대출이 3개월 정도 남았다고 하면 대환하면서 은행하고 협의한 다음에 1년으로 만기 연장을 할 수 있다.
한도가 상향될 수 있긴 한데 그건 본인의 신용 조건이 과거보다 더 좋았을 때 가능한 것이고, 아무리 다른 은행이라고 해도 경제 상황이 비슷할 때는 거의 개긴도긴 식으로 은행 금고를 관리하기 때문에 1천만원 한도였던 것을 갑자기 3억원으로 상향시켜준다든지 그런 꿈같은 일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위에서 잠시 언급한대로 여러 건을 통합해서 1건으로 탈바꿈하는 채무통합 내용을 추가로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