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어디서 사야하나요?

금을 구매하려면 안전성과 신뢰성이 보장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구매처로는 은행, 금 거래소, 한국조폐공사, 온라인 금 투자 플랫폼, 금은방 등이 있는데 각각의 장단점이 다르다. 목적에 맞는 구매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했다.

실물 금 사기

  • 1g 미만 소량 구매 : 금은방
  • 1g 단위 구매 : 당근마켓, 일부 편의점, 한국금거래소
  • 10g 단위 구매 : 은행, 우체국, 증권사

예전에 동네 금은방에서 구매한 적이 있는데 다른 곳보다 상당히 비싸더라. 그래서 소량으로만 거래를 하는 것 같다. 시장 원리가 다 똑같으니까 당연한 것 같다.

마트에서 파는 과자랑 동네 슈퍼에서 파는 과자랑 가격이 다를 수 밖에.

그리고 금이라는것도 채굴도 하고 세공도 해야되기 때문에 대량 구매를 할 수록 가격이 저렴할 수 밖에 없다.

주식처럼 금 투자하기

우리나라 주식 투자는 한국거래소를 통해서 거래가 되는데, 금도 마찬가지로 한국거래소를 통해서 금 투자를 할 수 있다. 근데 나는 우리나라에서 금 투자를 하지 않는다. 다른 종목들 사기에도 바빠죽겠는데 뭣하러 힘들게 국장에 내 돈을 투자하겠나? 개인적으로 외세에 약한 국내 시장은 아직 장기투자와 거리가 멀다고 생각한다.

금 통장 개설

은행 예적금 통장처럼 금 통장을 개설할 수 있다. 0.01g 단위로 소액 거래가 가능하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다. 근데 예금자보호 대상도 아니고 세금은 기본인데다가 수수료가 매거래마다 1%씩 붙으니까 매력이 별로 없다.

금 ETF

나는 리밸런싱 목적으로 금 ETF에 5% 수준으로 투자하고 있다. 주식 트레이딩 앱에서 쉽게 거래할 수 있고 관리하기 편해서 이걸 주로 이용하는 편이다.

금융회사에서 금 펀드 상품을 내놓기는하는데 단독 상품은 요즘에 보기 드물고 포트폴리오 안에 일부로 포함시켜서 안전 자산 개념으로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금을 채굴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도 있긴한데 그닥.

관련 정보

비트코인 투자 관점에서 쉽게 설명

TQQQ 3배 레버리지 ETF 장기투자 5년 후기

Leave a Comment